국민의 더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플랫폼

  • 통합검색
  • 인정현황
  • 내게맞는실험법
  • 기능지표성분분석법
  • top

과민피부상태개선

과민피부상태개선

01피부의 면역과민반응이란?

과민반응이란 특정 항원에 대해 과도한 면역반응이 일어나 조직 손상 등의 부적절한 피해를 주는 면역 반응을 지칭한다. 과민반응은 제 1형부 터 제 4형까지 분류되며, 제 1형 과민반응은 알레르기로 잘 알려져 있다. 알레르기(allergy)란 그리스어인 “allos”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변형된 것”을 의미하며 1906년 프랑스 학자 Clemens Von Pirquet가 처음으로 알레르기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알레르기를 ‘이물질에 대한 신체의 잘못 변화된 능력’으로 정의하였는데, 이는 면역학적 반응을 포함하는 극히 광범위한 정의로 간주된다. 현재 알레르기는 ‘다양한 항원에 대한 면역계의 반응으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보다 제한된 의미로 정의된다. 알레르기는 과민반응(hypersensitivity reactions)으로서 면역 반응들의 여러 유해반응들 중 하나이며, 이런 유해 반응들은 조직 손상을 일으키며 심각 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피부는 대다수 알레르겐들의 출입구에 대한 효과적인 방어벽을 형성하나, 소량의 알레르겐이 국소적으로 주입되면 방어벽은 무너질 수 있다. 표피나 진피로의 알레르겐 침입은 국소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한다. 피부에서의 국소적으로 비만세포(mast cell)가 활성화되면 즉시 혈관투과 성을 국소적으로 증가시켜 수분(혈장 단백질과 혈장액)을 혈관 외로 이동 시키며 부종을 일으킨다. 알레르겐에 의해 활성화된 비만세포가 분비한 히스타민은 피부에 가려움을 동반하는 붉은 팽창을 일으킨다. 때로는 보 다 오래 지속되는 염증반응이 피부에서 나타나는데, 이것은 주로 알레르기 소인이 있는 어린이들에서 발생한다. 이들 어린이들은 습진 혹은 아토피피부염이라 부르는 지속적인 피부 발적이 생기는 만성염증을 유발한다.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의 면역과민반응을 특징으로 하며, 산업이 발달하고 서구화된 나라에서 더욱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소아는 10-20 %, 성 인은 1-3 % 정도의 유병률을 보이며 우리나라도 이와 유사한 유병률을 나타내고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70-80 % 정도에서 가족력이 있을 만큼 유전적인 소인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환경적인 요인도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건조하고 가려운 피 부, 얼굴과 팔꿈치 안쪽과 무릎 뒤 및 손발의 발진 등이다.

피부의 면역과민반응 메커니즘

02바이오마커

“과민피부상태 개선” 기능성 평가 시 각 바이오마커 별 측정 가능한 시험 연구유형은 다음과 같다.

구분 바이오마커 측정가능한 연구유형
시험관내 동물시험 인체
적용시험
면역조절기능이상 IgE
호산구 내 Fcℇ수용체
Th1 cytokine(IL-2, IFN-r 등)
Th2 cytokine(IL-4, IL-5, IL-10, IL-13 등)
Th1 cytokine/Th2 cytokine
CD4+Tcell/CD8+Tcell
TSLP(Thymic stromal lymphopoietin)
TARC(Thymus and activation-regulated chemokine)
총 호산구수(total eosinophil count; TEC)
호산구 양이온단백질(eosinophil cationic protein; ECP)
Eotaxin
Scratching behavior frequency(Itching time)
Dermatitis Severity 평가
조직 병리학적 검사(Histological analysis)
피부단자검사
SCORAD score(Scoring of Atopic Dermatitis)
피부장벽기능이상 필라그린(Filaggrin)
세라마이드(Ceramide)
Serine palmitoyltransferase
Ceramidase
Serine protease activity
피부 pH
경표피 수분 손실량 (Transepidermal Water Loss; TEWL)
피부 수분함유량(Skin surface hydration, SSH)
- 각질층 수분함량, 수분결합력, 수분유지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