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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01유통기한이란?

“유통기한”이란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소비자에게 판매가 가능한 최대기간을 말하고, 건강기능식품제조업자가 품목제조신고 또는 해당하는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는 포장단위가 소비자가 구입 후 장기간에 걸쳐 소비되는 점을 감안하여 마지막 소비시점까지 품질과 안전성이 보장되도록 구매 이후의 사용·보관실태 등을 함께 고려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정하여 고시한 기준에 의해 유통기한 설정 및 연장에 관한 유통기한 설정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표시된 유통기한 내에서는 식품공전에서 정하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하여야 한다.

02유통기한 설정이 필요한 이유

적절한 유통기한의 설정은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의 품질이 저하되어 판매할 수 없게 되기까지의 기간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유통기한 설정 실험은 제품에 따라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으나, 제품 회수 비용보다 저렴할 뿐 아니라 회사의 이미지를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03유통기한 설정과 관리에 책임이 있는 사람

제품이 품질변화 없이 유지될 수 있는 기간이 얼마인지를 설정할 책임은 식품 제조업자에게 있으며, 설정된 유통기한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할 책임은 원재료 생산자, 원재료 공급자, 포장업자, 유통업자, 도소매업자, 소비자 모두에게 있다.

04유통기한 설정을 위해 요구되는 사항

유통기한 설정은 제품의 안전과 회사의 지속적인 품질에 대한 책임을 반영한다. 식품의 유통기한 설정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시설, 인력 및 관리체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05유통기한의 최종 결정시 참고할 자료

  • A.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25조 제1항 제3호, 『식품, 식품첨가물 및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기한 설정기준(최근 고시)』등 관련 법규 등    *식약처 홈페이지/정보자료/법령자료/고시전문
  • B. 식약처 등 관련기관의 가이드라인
  • C. 주요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 논문 및 정부기관 또는 정부출연기관의 연구보고서
  • D. 자사에서 정한 품질기준 및 규격
  • E. 소매포장 변경 시

>> 본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기한 설정 가이드라인’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