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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개선

인체적용시험

제목 식이조절 및 제한
구분 인지능력향상 링크 인체적용시험 설계
내용

1. 식사조절의 중요성

- 통제가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하므로 신중한 시험 설계를 통해 비뚤림이 최대한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험기간 동안 대상자들의 식품섭취 내용을 파악하거나, 식이제한을 통해 기능성원료와 유사한 식품 등을 섭취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은 정확한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식이섭취조사는 대상자의 식이섭취 경향을 파악하는 자료가 된다. 예를 들어, 미량 영양소는 급원식품이 한정되어 간단한 식이섭취조사를 통해 개인의 평균 섭취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다. 이 경우, 식이섭취조사를 통해 집단의 식이섭취경향을 파악함으로써 개인별 편차를 좁힐 수 있다. 또한 연구를 위해 대조군과 실험군을 나누게 될 경우, 두 집단의 식이섭취가 유의적 차이가 있는지 사전에 검증하기 위해서도 식이섭취조사가 필요하다.  

- 기능성 물질에 대한 노출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식이섭취조사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기능성 물질이 식품에서 추출된 물질이거나, 소량의 섭취에도 영향을 주는 비타민이라면, 노출량을 제대로 측정하기 위해 식이로부터의 섭취량을 파악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식사를 통한 섭취량이 실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시험기간 중 이러한 식품의 섭취량을 제한하도록 대상자에게 식이지침을 줄 필요가 있다. 또, 식이섭취조사를 통해 유사물질의 섭취로 인한 영향은 없었는지 등을 미리 알아보기 위해서 식이섭취조사는 필요하다.  

- 식이섭취조사는 기능성물질의 기능성을 입증하기 위한 인과관계의 규명에 있어 중요한 자료이다. 대상자들로부터 조사된 식이섭취내용은 인체적용시험에 과정 및 결과에 혼동을 줄 수 있는 식이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또한 실험 개시 전 연구자들이 대상자들에게 자세한 식이지침을 주어 혼동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하는 방법도 있다.

- 인체적용시험에서 식이섭취조사는 기능성 물질과 특정 영양소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때도 필요하다. 영양소들은 상호간의 작용으로 개별 영양소의 효능 또는 흡수를 향상시키거나 상쇄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철분제제와 오렌지 주스를 함께 먹게 되면 주스 속에 함유된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를 도와 철분의 흡수율이 높아진다거나, 칼슘과 같은 무기질은 콜라 등의 인산염이 함유된 음료와 함께 섭취했을 때 결합되어 체외로 배출이 되면서 흡수율이 낮아진다거나 하는 영양소 상호작용은 기능성 물질 연구에서 고려되어야 할 또 하나의 요소가 된다. 따라서 식사섭취로 인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시험기간 중 실험 대상 영양소와 관련이 있는 식품이 있다면 특정 식품을 제한하거나, 조절된 식이를 줄 필요가 있다.  

- 효과(effectiveness)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1) 식사를 자유롭게 하거나, (2)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제한하는 디자인으로 시험할 수 있다. 식사의 제한은 연구자의 감독 하에 진행될 수도 있고 감독 없이 진행될 수도 있다. 식사 제한 없이 연구를 진행할 때는 피험자는 스스로 선택한 식사를 하며 피험자들 스스로 식이요법의 순응도를 연구자에게 보고하도록 할 수 있다. 이는 식사를 완전히 제한하는 것보다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며 피험자에게도 부담이 적다. 

- 효능(efficacy)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식사를 완전히 제한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피험자는 시험기관을 방문하여 시험제품과 함께 식사를 제공받게 되며, 식이요법에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섭취하지 않은 식사를 반납하게 된다. 이 경우 필요에 따라 피험자에게 제공하는 에너지 및 영양소의 양을 제한해야 하며, 수일을 주기로 영양소가 순환되도록 메뉴를 구성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의 단점은 비용과 인력이 많이 필요하며 피험자에게 부담을 많이 주게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시험제품과 효과와의 관계를 설명하기에 가장 좋은 디자인이다.

 

2. 식이섭취조사 방법

 

1) 식품섭취빈도조사(FFQ:Food Frequency Questionnaire)

 

ㄱ. 조사 방법

- 오랜 시간 (보통 1년) 동안 걸쳐서 섭취한 평상시의 식품과 영양소 섭취량과 패턴을 알아보기 위해 개별 식품군의 섭취빈도로서 조사하여 그 양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 대상자가 속한 집단에서 일상적으로 흔히 섭취하는 식품이나 음식을 종류별로 각각 분류한 후 식품의 목록별로 대상자가 얼마나 자주 먹는지 (흔히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와 얼마나 먹는지 그 양을 조사하여 조사대상자가 섭취하는 식품과 영양소의 양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 식품목록은 주로 100개 내외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그 이유는 목록이 길어지면 조사시간 역시 길어져 조사대상자의 집중력과 호응도가 낮아지고, 조사하는 하루 섭취량 추정치가 자칫 과도하게 추정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조사시간은 15-30분 정도  소요되며 전문영양사에 의해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식품섭취빈도조사법은 크게 단순 섭취빈도법, 반정량 섭취빈도법 및 정량섭취빈도법으로 구분된다. 단순 섭취빈도법은 목록에서 제시한 식품들에 대해 섭취빈도만을 조사하는 방법이며, 반정량 섭취빈도법은 각 식품의 1회 섭취 분량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제시하고 섭취빈도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정량 섭취빈도법은 각 식품의 섭취빈도, 1회 섭취 분량을 제시하고 대상자의 실제 섭취량을 대, 중, 소로 구분하도록 조사하는 방법이다. 

- 식품섭취빈도조사는 영양조사 방법 중 비교적 장기간의 식이패턴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특정 식품군의 섭취습관이나 특정한 영양소의 섭취유형을 판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이 조사법은 식습관과 질병과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대규모 역학조사에 많이 이용되며 연구 목적에 따라 횡단적(cross-sectional)으로 또는 종단적으로 조사되기도 한다.  

 

ㄴ. FFQ의 장단점

- 장점: 보통의 식이섭취조사가 하루-일주일 정도만 이루어지므로 조사가 실시된 특정일의 식이섭취가 과연 그 조사대상자의 평소 식이섭취량을 대표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을 보충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미 세팅이 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자료를 처리할 수 있고, 많은 사람으로부터 자료 수집이 가능하며, 훈련이 된 대상자의 경우 우편으로도 조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대상자의 식품섭취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음식과 질병간의 관계 조사나 분석 시 적합한 방법이다.

- 단점: 본 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설문지에 들어있는 대표식품의 목록이 과연 해당 집단 사람들의 일상적인 식이패턴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타당성이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개인마다 차이가 나는 조리방법, 식사 섭취량에 대한 정보가 부정확할 수 있고 영양소 섭취량으로 전환하려면 대표적인 조리법(recipe) 등의 기초 자료가 구축되어야 한다. 다른 방법에 비해 대상자가 영양소 섭취를 과소 또는 과대평가하기 쉽다. 

 

2) 식사기록법(Dietary record)

 

ㄱ. 조사 방법

- 조사대상자 본인이 해당 조사기간 동안 식사를 할 때 섭취한 식품의 종류와 양, 상표명, 조리방법을 스스로 상세히 작성, 기록하는 방법이다. 조사기간은 1일, 3일, 7일 등으로 할 수 있으며 보통 3일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기록하는 기간을 길게 잡으면, 대상자의 부담이 커져서 기억하기 힘들어지고, 기록이 부정확하기 쉽다. 식사기록법은 연속적인 날짜를 택하기보다 비연속적으로 날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주중과 주말에는 식품 섭취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3일의 경우에는 주중이 이틀, 주말이 하루 포함되게 하며 나머지의 경우에도 주중과 주말이 비례적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조사 대상자가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설문지는 내용이 단순, 명확하고, 다루기 쉽고 설명이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의문사항은 항상 문의할 수 있는 연락처를 알려주고, 조사 마지막 날에는 조사자가 직접 방문하여 응답자의 기록 내용을 점검하며 의문사항을 그 자리에서 확인하도록 한다. 

-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실제로 저울을 이용하여 실측량을 측정, 기록하는 방법을 실측량 기록법(weighed records)이라고 하며 눈대중량에 의한 추정량을 기록한 것을 추정량 기록법(estimated records)이라 한다. 실측량 기록법은 섭취하는 모든 식품과 음료를 일일이 재서 측정하고, 먹고 남긴 양을 빼서 실체 섭취한 양을 계산한 것을 조사대상자 본인 또는 보호자가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추정량 기록법은 조사대상자가 대개 1-7일의 일정 기간 동안 섭취한 식품과 음료의 양을 섭취할 때마다 기록하는데, 그때마다 식품의 준비 및 조리과정, 생식품의 양, 조리 후 중량, 섭취한 음식량 등의 눈대중량과 음료의 상품명까지도 기록한다. 

 

ㄴ. 식사기록법의 장단점

- 장점: 대상자 스스로 기록을 하기 때문에 조사원이 많이 필요 없고, 비용이 적게 들면서 보다 정확하게 여러 날에 관한 식이섭취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식사장소, 시간, 기분 등의 식습관형태에 관한 자료도 얻을 수 있다. 

- 단점: 식사기록을 위해서는 대상자가 음식의 양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하고 문맹일 경우 불가능하다. 대상자의 시간이 많이 소요하기 때문에 대상자의 부담이 크고 기록을 쉽게 하려고 식사 패턴을 임의로 바꿀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3) 24 시간 회상법 (24-hour recall)

 

ㄱ. 조사 방법

- 훈련된 조사원이 대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상자가 조사하기 하루 전날에 섭취한 식품의 종류와 양을 기억하도록 하여 일상적인 하루의 식품과 영양소 섭취량을 알아보는 방법이다. 기억하는 기간에 따라 24시간 회상법, 7일 회상법이 있으나 조사대상사가 조사원이 얻어야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기억을 하여야 하므로 보통 하루 회상법을 많이 사용한다. 조사 내용은 섭취한 음식이나 식품의 종류, 양, 섭취 시간, 섭취 장소, 조리방법 등이다.

- 조사자의 사전 훈련이 매우 중요하여 대상의 연령 등에 따라 어떻게 질문해야 할지 숙련되어 있어야 한다. 대상자가 음식의 양이나 조리법, 식품 명을 잘 모르는 경우 도와줄 수 있어야 하고 실물모형이나 사진 등을 이용하여 눈대중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이 눈대중으로 잰 양을 어떻게 중량으로 환산해야 할지 알아야한다. 또한 지역마다 같은 식품을 표현하는 명칭이 다를 수 있는데, 그 명칭으로 물어 기록 시 어떻게 표준화를 시킬 것 인지 정해야한다. 조사시간은 보통 15-30분 정도 소요되며 하루 일과를 아침에서 저녁 순으로 순차적으로 물어보면서 기억을 상기시키고 섭취한 음식이 나오면 좀 더 상세히 질문하도록 한다. 음료나 간식 등 쉽게 빼먹을 수 있는 식품들을 질문으로 알아낼 수 있어야 한다.

 

ㄴ. 24 시간 회상법의 장단점

- 장점: 15-20분 정도 면접이라 쉽게 조사가 가능하고, 응답의 부담이 적어 협조를 구하기가 용이 하며, 조사 장소, 응답자의 교육수준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식사 후의 회상 조사이기 때문에 식이 형태를 바꿀 우려는 별로 없어 객관적인 조사방법으로 섭취한 식품의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집단의 영양소 섭취 상태 평가가 가능해지며, 이 조사법을 반복 실시할 경우엔 개인의 영양소섭취 상태 조사가 가능해진다. 

- 단점: 한 번의 회상법으로는 응답자의 일상적인 식사형태를 반영하기에 부적절하다. 또한 음료, 소스, 양념 등의 대상자가 빼먹을 수 있는 식품의 열량 섭취가 과소평가가 될 수 있다. 조사일이 일상적일 날이 아니라 외식이나 잔치날 등 특별한 날인 경우에는 일상적 섭취량을 얻을 수 없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하루 전 식사를 기억하려고 해도 기억력이 약한 노인이나 10세 이하 어린이나 2년 이내 유아는 측정이 매우 어려운데, 특히 모유를 섭취하는 경우 어느 정도 섭취했는지 알기 어렵다. 노인이나 어린이뿐만 아니라 다른 층 연령대의 대상자도 보고하는 섭취량과 실제 섭취량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한다. 비만한 대상자의 경우 실제 섭취량보다 적은 양을 보고할 수도 있다. 또한 자료 입력에 많은 시간 소요된다. 

 

4) 기타 식이조사 방법

 

ㄱ. 식사력

- 한 사람의 지난 1개월 또는 1년 등 과거 일정기간 동안 섭취했던 식사 내용을 조사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식품의 섭취빈도와 함께 조리상태, 레시피, 식단 등 끼니 내용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렇게 장기간에 걸친 평상시 식사 형태를 조사할 때 다른 방법보다 유용한 방법이며, 두 부분으로 나누어 면접조사를 한다. 첫 부분은 1인 분량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식품 모델, 실제식품 등을 보조도구로 사용하면서 조사원이 대상자를 대화하면서 대상자가 조사하기 하루 전날에 섭취한 식품의 종류와 양을 기억하도록 하도록 하는 방법을 써서 전체적인 식사섭취 상황을 조사하고, 두 번째 부분은 보조수단으로서 자세한 식품목록에 식품 기호도나 식품 구매도를 표시하도록 하여 첫 부분에 조사한 식품섭취습관을 확인하도록 한다.

- 장점은 조사대상자의 계절적 변화를 포함한 평상시 식습관을 파악할 수 있어 개인의 전반적인 식이와 모든 영양소별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생화학적 지표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단점은 1-2시간 정도로 면담소요시간이 길고 자료를 전산화하기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대규모의 조사에는 부적하며, 조사원의 능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응답자의 회상 능력과 협조가 필요하다.  

 

ㄴ. 전화조사 방법

- 전화조사, 1차 면접 후 추적 조사 시 많이 사용하며, 전화조사의 장점은 간단한 전화를 통해 식품섭취빈도조사 혹은 식이회상조사를 실시하므로 시간, 비용이 적게 들고 대상자의 부담이 적으며 조사가 쉽다. 하지만 단점은 회상법과 식품섭취 빈도 조사법의 제한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서 섭취량을 직접 면담으로 설명하기는 면접법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 

 

ㄷ. 평량법

- 저울로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정확하지만 비실용적이고 번거롭다는 것이 단점이다. 질환자의 영양판정이나 연구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ㄹ. 사진조사

- 음식의 종류나 양을 회상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는 방법이지만, 아직 보편화되어있지 않은 방법이다. 식사 전과 후에 사진이나 비디오를 사용하여 촬영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ㅁ. 간이 식사조사법 

- 보통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식품섭취빈도법이나 식행동 조사에 초점을 두는 조사법이다. 그러나 유의할 점은 특정 지역사회 주민의 식사형태를 근거로 하여 개발되어야 하고, 그것에 대한 검증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또한 산간지역, 생활풍습 등이 전혀 다른 지역주민에게 조사법을 그대로 적용되어서는 안된다. 

- 간이 식사조사의 예로서 주요 식품별 섭취빈도 또는 양, 조리상태 등을 설문지로 조사하고 각 문항에 일정 점수를 부여하여 전반적인 영양소 섭취의 평소의 개략적 수준을 추산하는 방법이 보고되기도 한다. 

 

ㅂ. 직접분석법

- 영양소 필요량에 관한 대사실험이나, 식품성분표에 빠져있는 특정 미량 영양소의 섭취를 한다거나 대상자의 영양상태 혹은 질병 발생 간의 관계를 연구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조사대상자가 섭취한 식품의 영양소 함량을 직접 분석하는 방법이다. 

- 조사대상자가 매 식사마다 섭취하는 모든 음식과 음료에 대한 분량과 동일한 양을 수거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이것을 보다 간단하게 하는 방법은 조사대상자가 섭취했다고 하는 양과 동일한 분량을 시료로 하여 분석하는 경우이다. 영양소 함량을 정확하게 알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조사방법 자체가 식습관을 변화시킬 우려가 높아 부담이 크고, 비용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 쉽게 이용하기 어렵다.

 

ㅅ. 실측법

- 식사 전에 조리된 식품재료를 각 식품목록별로 측정하고, 식사 후에는 남은 음식을 측량하여 줄이므로써 섭취량을 정확하게 측정하며, 저울을 이용하여 개인이 섭취한 1인 분량을 재는 방법이다. 평상시의 영양소 섭취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방법, 식품의 종류 등을 정확히 알 수 있다. 또한 일품 요리에서 모든 식품의 재료와 첨가된 조미료의 양을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반대로 훈련된 전문 인력이 요구되고, 조사대상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저울을 읽을 때의 오차와 기록시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어 식품섭취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시간, 경비가 많이 든다. 

 

ㅇ. 식습관 조사법

- 조사대상자의 식생활이나 식습관과 관련된 사항 등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기호도, 식품 불내성, 식사시 문제점, 식사속도, 자극적 식품 선호도, 염분 섭취량, 음주, 흡연 여부, 식사요법 교육 여부, 영양보충제 및 건강보조식품 섭취 여부, 활동량, 가족구성원, 교육수준 등 조사대상자의 식생활과 근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모든 것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식생활 패턴과 문제점을 알 수 있는 간접 자료로 이용된다. 

 

ㅈ. 기타 조사방법

- 주요 식품의 종류와 양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주요 식품의 음식의 종류와 양이 전반적인 식사의 질을 좌우한다는 연구결과에 근거한 방법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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