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더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플랫폼

  • 통합검색
  • 인정현황
  • 내게맞는실험법
  • 기능지표성분분석법
  • top

원재료표준화

원재료표준화 실례

01유사종

가시오가피는 동아시아에 분포하는 식물로 중국에 22속 160여 종류, 일본에 10속 20여 종류, 대만에 10속 15종류 그리고 한국에 8속 14종 5변종 1품종이 자생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가시오가피는 가시오갈피나무, 가시오갈피라고도 불리우고 사람들에게 오가피와도 쉽게 혼돈이 되고 있으나, 다음의 표와 같이 가시오가피와 오가피는 학명이 다르므로 구분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용하고자 하는 원재료의 학명과 이명을 꼭 확인해야 한다.

식물 학명 이명
가시오가피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Maxim.) Maxim., Acanthopanax senticosus (Rupr.&Maxim.) Harms. Siberian ginseng, 가시오갈피나무, 가시오갈피
오가피나무 Eleutherococcus sessiliflorus (Rupr. Et Maxim.) S. Y. Hu Acanthopanax sessiliflorus (Rupr. Et Maxim.) Seem. (이명) 오가, 오가피나무(Five-leaved aralia), 오갈피나무(五加皮), 섬오갈피, 남오가피(南五加皮), 오화(五花), 목골(木骨), 오엽목(五葉木), 오주
섬오가피나무 Eleutherococcus gracilistylus (W.W.Sm.) S.Y.Hu, Acanthopanax koreanum Nakai (이명)

02사용부위

가시오가피 부위별로 주요성분의 함량을 확인한 결과, 줄기, 뿌리에서는 eltheroside B, E, chlorogenic acid 모두 확인되었으나 잎에서는 chlorogenic acid만 확인되었다. 또한, 열매의 경우 eltheroside E는 검출되지 않았다. 따라서, 기능성 원료 제조 시, 어떤 원재료의 부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최종제품에서 성분 및 그 함량이 다르다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래의 결과를 토대로 기능성 원료 제조 시 가시오가피의 줄기 및 뿌리를 사용했다면 지표성분으로 eltheroside B 또는 eltheroside E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다.

부위별 실험결과 함량(mg/100g 건조중량)
줄기
뿌리
열매

분석결과 및 결과 다운로드

03원산지

가시오가피는 해발 600m 이상의 고산 지대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시오가피를 'A지역, B지역, G지역, M지역, O지역'에서 채취하여 주요 성분을 분석한 결과, 재배 지역에 따라 주요 성분의 함량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건강기능 식품 기능성 원료 제조 시, 원재료의 원산지를 고려해야 한다.

원산지 실험결과 함량(mg/100g 건조중량)
A 지역
B 지역
G 지역
M 지역
O 지역

분석결과 및 결과 다운로드

04채취시기

다년생 식물의 경우, 채취시기별로 기능/지표성분의 함량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시오가피는 채취 시기별로 eltheroside E 함량이 다른 것으로 발표되었다. 여름에 채취한 가시오가피의 수피에는 0.0325%, 근피에는 0.1625%로 나타났으나, 늦가을에는 수피 0.0689%, 근피 0.1924%로 eltheroside E의 함량이 여름보다 늦가을에 채취한 가시오가피의 지표/기능성분의 함량이 높다. (경삼남도 농업기술원,품목별정보 중 '가시오갈피의 약효성분') 그러나 수령별 가시오가피의 지표/기능성분의 함량을 HPLC로 분석한 결과, 수령에 따라 지표/기능성분의 함량에 큰 차이는 없었다.

수령 실험결과 함량(mg/100g 건조중량)
5~7년
10년 이상

분석결과 및 결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