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플랫폼

공지사항

식약처 수면건강 기능성 인정

  • 등록일 : 2016-10-28
  • 조회 : 2165

첨부파일 :

□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특수목적식품연구단 조승목 박사 연구팀은 기능성 천연숙면제품의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 조승목 박사 연구팀은 수면개선 감태추출물을 KT&G 자회사인 (주)KGC라이프앤진에 기술이전한 후, (주)KGC라이프앤진 및 (주)에스앤디와 공동으로 대량생산 공정개발 및 원료 표준화 연구 등을 통해 기능성 천연숙면제품의 상용화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 상용화에 성공한 기능성 천연숙면제품은 현재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되었으며, 식약처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다(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생리활성 2등급).

□ 기능성 천연숙면제품의 성공적인 상용화기술은 2015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미래창조과학부)과 출연(연) 우수성과 10선(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모두 선정되어 그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았다. 본 상용화기술의 연구책임자인 조승목 박사는 올해 기술사업화 유공자로 선정되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 미국 국립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의 약 87%가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수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자는 동안 깨는 경우(64%)와 기상 후 상쾌하지 못한 경우(61%)가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38%) 보다 더 비중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잠이 드는 것 보다 잠이 든 후 숙면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우리나라의 수면문제가 서구 선진국 수준에 근접해가고 있으며, 수면부족 및 수면장애가 만연하고 있어, 향후 국민 건강상 큰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다가, 수면장애나 졸음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중요한 국가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 최근, 숙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수면산업이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 천연숙면제품의 상용화로 국내 식품산업에서 신시장을 창출하였으며, 국내 수면산업의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기능성 천연숙면제품은 식약처로부터 그 효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으로 수면제와 달리 내성이나 부작용이 없고 안전성까지 입증되었다. 장기간 섭취가 가능하여, 수면제 복용이 쉽지 않은 중장년층 및 갱년기 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수면보조제인 밸러리안(valerian) 보다 수면개선 효과가 뛰어나 그 우수성이 확인되었다.

□ 한국식품연구원 연구팀은 천연숙면제품 상용화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후속 심화연구를 통해 과학기술 및 산업적 가치를 높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롭게 밝혀진 수면개선물질들을 바탕으로 수면제 신약개발을 위한 선도물질 연구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배애님 박사 및 경희대학교 진영호 교수 연구팀과 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목록